해당내용의영역으로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본문내용바로가기
메인페이지

천연염색 염재

NATURAL DYEING PRODUCT

칡엽 [kudzu]

덩굴식물로서 낙엽성 관목이나 다년생 초본같이 자라기도 하고 땅속줄기나 종자로 번식한다. 전국적으로 분포하고 산기슭의 양지쪽에서 자란다. 덩굴줄기는 5~10m 정도까지 자라며 줄기에 갈색 또는 백색의 퍼진 털이 있다. 어긋나는 3출엽의 소엽은 길이와 너비가 각각 10~15cm 정도인 마름모진 난형으로 털이 있으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얕게 3개로 갈라진다. 8~9월에 총상꽃차례에 무한꽃차례로 많이 피는 꽃은 홍자색이다. 꼬투리는 길이 4~9cm, 너비 8~10mm 정도의 넓은 선형으로 편평하고 길고 굳은 퍼진 털이 있으며 열매는 9~10월에 익는다. ‘해녀콩’과 달리 뒤쪽 꽃받침잎 2개는 다른 것보다 짧으며 꼬투리에 털이 있고 능선이 없다. 밀원용, 퇴비용, 사료용, 사방용으로 이용한다. 뿌리의 녹말은 갈분으로 줄기는 새끼대용으로 사용한다. 껍질로는 ‘갈포’를 만든다. 봄에 새순과 어린잎은 튀김을 해 먹는다. 데쳐서 무치거나 볶아서 치즈를 올린 오븐구이로 먹기도 한다. 장아찌를 담그거나 칡밥을 짓기도 한다. 염색에는 주로 잎이 사용되는데 늘 푸른 잎이어야 겨울에도 잎으로 염색이 가능하다. 색소는 플라보노이드이고 후처리로 구리(동)를 사용하여야 녹색 계통으로 염색할 수 있다.

염색방법

<준비물>

견직물 3g×4장 , 욕비-1:100 칡잎 36g, 백반(o.w.f 5%), 황산동(o.w.f 3%), 황산철(o.w.f 2%)

<순서>
  • 1.견직물은 전습윤한다.
  • 2.칡 잎은 잘게 자르고 물 600ml를 붓고 비등상태에서 10분간만 추출한다.(오래 끓이지 않도록 특히 주의한다.)추출 중 물이 증발하면 도중에 물을 첨가한다.
  • 3.염재를 걸러낸 후 물을 부어 전체 1,200ml가 되도록 한다.
  • 4.전습윤한 견직물의 물기를 제거하고 30℃의 염액에 넣어 염색을 시작하고 온도를 올려 80℃에서 20분간 염색한다.
  • 5.각 염색물을 가볍게 수세한 후 견직물 1장은 원시료로 건조시키고 나머지 견직물 3장은 각각 다음의 후처리 한다.
    ① 물 300ml에 백반(o.w.f 5%)에 온도를 올려가며 10분간 처리 후 수세, 건조
    ② 물 300ml에 황산동(o.w.f 2%)을 온도를 올려가며 10분간 처리 후 수세하고 염액에 5분간 반복처리하여 수세, 건조
    ③ 물 300ml에 황산철(o.w.f 2%)을 상온에서 10분간 처리 후 수세하고 염액에 5분간 반복처리하여 수세, 건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