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내용의영역으로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본문내용바로가기
메인페이지

천연염색 염재

NATURAL DYEING PRODUCT

치자 [梔子]

중국, 일본이 원산지이며 한국, 중국, 일본에서 재배한다. 음식이나 옷을 황색으로 착색할 목적으로 한국이나 중국, 일본 등에서 예전부터 사용되어오고 있다. 꽃에는 재스민과 비슷한 방향이 있다. 치자(梔子)는 성질은 차며 맛이 쓰고 독이 없다. 가슴과 대소장에 있는 심한 열과 위 안에 있는 열[胃中熱氣], 그리고 속이 답답한 것[煩悶]을 낫게 한다. 열독을 없애고 오림[五淋, 기림(氣淋), 노림(勞淋), 고림(膏淋), 석림(石淋), 혈림(血淋) 등 다섯 가지 종류의 임질]을 낫게 하며 오줌을 잘 나가게 하고 다섯 가지 황달을 낫게 하며 소갈을 멎게 한다. 입안이 마르고 눈이 충혈되며 붓고 아픈 것, 얼굴까지 벌개지는 주사비, 문둥병, 창양(瘡瘍)을 낫게 하고 지충의 독을 없앤다. - DAUM백과사전 발췌-

염색방법

<준비물>

견직물 3g×3장, 치자 9g, 욕비-1:100, 백반(o.w.f 5%)

<순서>
  • 1.치자는 물 500ml를 붓고 비등상태에서 20분간 추출한다. 추출 중 물이 증발하므로 도중에 물을 첨가한다. 염재를 걸러내고 염액만을 모아 1차 추출액을 모은다. 다시 물 400ml를 붓고 같은 방법으로 염재만을 모아 2차 추출액을 모은다. 물을 부어 전체가 900ml가 되도록 한다.
  • 2.전습윤한 견직물 3장 모두 물기를 제거하고 백반을 물 900ml에 넣고 용해하여 잘 펼쳐 넣어서 온도를 올려가며 20분간 교반하여 선매염한다. 이 때 60℃가 넘지 않도록 주의한다.
  • 3.전습윤한 견직물을 30℃의 염액에 넣고 교반하면서 80℃까지 승온한 후 그 온도에서 20분 동안 염색하고 수세, 건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