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내용의영역으로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본문내용바로가기
메인페이지

천연염색 염재

NATURAL DYEING PRODUCT

양파 껍질 [onion skin]

양파는 백합목 백합과의 두해살이풀로 원산지는 아시아 또는 지중해 연안이라고 추측하고 있다. 양파 재배의 역사는 매우 오래되었다고 하는데 BC 3000년 경에는 고대 이집트에서 피라미드를 건설할 때 노동자들에게 마늘과 양파를 먹였다는 증거가 고고학과 문학의 자료들에서 찾을 수 있다. 한자로는 옥총(玉葱)이라 하고 우리나라에선 둥근파 혹은 옥파라고도 한다. 식용으로 사용하는 부분은 줄기 부분으로 비늘줄기라고 한다. 비늘줄기는 짧은 줄기둘레에 양분이 저장되어 비대해진 잎이 땅속 줄기가 된 것을 말한다. 양파의 독특한 냄새가 들어있는 화합물 성분은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고 흥분, 발한, 이뇨 등의 효과가 있다. 색소 성분도 이 비늘줄기에 들어있는 케르세틴(quercetin)이다. 염색은 양파의 바깥쪽 막질을 사용한다.

염색방법

<준비물>

견직물 3g×4장, 면직물 3g×1장, 욕비-1:100 양파외피 5g, 백반(o.w.f 5%), 황산철(o.w.f 2%), 황산동(o.w.f 3%)

<순서>
  • 1.견직물과 면직물은 전습윤한다.
  • 2.양파외피는 물 375ml를 붓고 비등상태에서 20분간 추출한다.
    추출 중 물이 증발하므로 도중에 물을 첨가한다. 염재를 걸러낸 후 물을 부어 전체 750ml가 되도록 한다.
  • 3.전습윤한 견직물과 면직물의 물기를 제거하고 30℃의 염액에 넣어 염색을 시작하고 온도를 올려 80℃에서 20분간 염색한다.
    견직물을 먼저 꺼내고 면직물을 90℃까지 온도를 올려 5분간 염색을 더 해준다.
  • 4.각 염색물을 가볍게 수세한 후 견직물 1장은 원시료로 수세한 후 건조시키고 나머지 견직물 3장과 면직물 1장은 각각 다음의 후처리를 한다.
    ① 물 150ml에 백반(o.w.f 5%)에 온도를 올려가며 10분간 처리 후 수세, 건조
    ② 물 150ml에 황산동(o.w.f 2%)을 온도를 올려가며 10분간 처리 후 수세하고 염액에 5분간 반복처리하여 수세, 건조 조
    ③ 물 150ml에 황산철(o.w.f 2%)을 상온에서 10분간 처리 후 수세하고 염액에 5분간 반복처리(견직물 1장, 면직물 1장)하여 수세, 건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