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내용의영역으로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본문내용바로가기
메인페이지

천연염색 염재

NATURAL DYEING PRODUCT

석류피 [石榴皮, pomegranate tree]

석류는 석류나무과에 속하는 낙엽지는 넓은 큰키나무로 석류나무로 석류나무의 열매를 일컫는다. 열매는 구형이고 9~10월에 황색 또는 황홍색으로 익고 육질이며 외피가 불규칙하게 터져서 종자가 보인다. 보석같은 열매가 비치고 신맛이 강한 것이 특징이다. 다른 이름으로는 안석류, 산석류, 감석류 등이 있다. 원산지는 이란, 파키스탄, 지중해 연안 등이고 유럽과 히말라야를 거쳐서 우리나라에서도 자라고 있다. 석류피(石榴皮)는 과피를 말하는데 과실을 채취하여 햇볕에 말리거나 약한 불에 말려서 사용한다. 줄기, 잎, 수피도 염색에 사용하기도 하나 검은색을 내리면 석류피를 여러 번 추출하여 염색한 후 철로 후처리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주성분은 타닌이며 타닌의 화학구조로 분류했을 때 엘라그 산(Ellag acid)에 속한다. 알카로이드도 함유하고 있어 지혈, 구충의 약리 효과 또한 있다. 추출 횟수를 달리하면 염색되는 색이 다양하게 나타나므로 활용도가 높은 염재이다.

염색방법

<준비물>

견직물 3g×4장, 면직물 3g×1장, 욕비-1:100 석류피 150g, 백반(o.w.f 5%), 황산철(o.w.f 2%), 황산동(o.w.f 3%)

<순서>
  • 1.견직물과 면직물은 전습윤한다.
  • 2.석류피는 물 750ml를 붓고 비등상태에서 20분간 추출한다.
    추출 중 물이 증발하므로 도중에 물을 첨가한다. 염재를 걸러낸 후 물을 부어 전체 1,500ml가 되도록한다.
  • 3.전습윤한 견직물과 면직물의 물기를 제거하고 30℃의 염액에 넣어 염색을 시작하고 온도를 올려 80℃에서 20분간 염색한다.
    견직물을 먼저 꺼내고 면직물을 90℃까지 온도를 올려 5분간 염색을 더 해준다.
  • 4.각 염색물을 가볍게 수세한 후 견직물 1장은 원시료로 수세한 후 건조시키고 나머지 견직물 3장과 면직물 1장은 각각 다음의 후처리를 한다.
    ① 물 150ml에 백반(o.w.f 5%)에 온도를 올려가며 10분간 처리 후 수세, 건조
    ② 물 150ml에 황산동(o.w.f 2%)을 온도를 올려가며 10분간 처리 후 수세하고 염액에 5분간 반복처리하여 수세, 건조
    ③ 물 600ml에 황산철(o.w.f 2%)을 상온에서 10분간 처리 후 수세하고 염액에 5분간 반복처리(견직물 1장, 면직물 1장)하여 수세, 건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