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내용의영역으로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본문내용바로가기
메인페이지

천연염색 염재

NATURAL DYEING PRODUCT

빈랑 [Betel nut, 檳榔]

야자나무과에 속하며 학명은 빈랑나무, 즉 Areca catechu로서 열매를 먹는다. 한약으로 쓰는 빈랑자는 빈랑나무 열매의 잘 익은 씨를 사용한다. 높이 25m 이상 자라고 가지가 갈라지지 않는다. 잎은 길이 1∼2m 되는 깃꼴겹잎이며 밑부분은 잎집으로 되어 원줄기를 감싼다. 잎 끝은 갈라져 톱니 모양이며 잎자루는 짧다. 암수한그루로 꽃은 단성화이고 육수꽃차례에 달리며 흰색이다. 열매는 둥글거나 타원형 또는 긴 것이 있고 지름 3cm 정도로 노란색·오렌지색·홍색 등이다. 빈랑나무는 야자나무와 비슷하다. 빈랑나무 상단의 잎 아랫부분에 마당비로 사용하는 싸리비 같은 형상의 꽃대가 있는 점으로 구별이 가능하다. 여기에서 열매가 맺히고 노랗게 익어간다. 키가 워낙 큰 나무이다 보니 나무 위쪽의 기둥 몸체에 달라붙은 빈랑 열매를 올려다보기가 힘들다. 중국 여러 곳에서 빈랑을 봤지만 하이난 섬에 와서야 가장 가까이 노랗게 농익은 빈랑 열매를 살필 수 있었다. 타닌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적은 양을 사용해도 염색이 충분히 되고 피염물과 동량을 사용하게 되면 붉은 기가 많이 도는 색들이 나타나는데 각 후처리마다 색이 다양하게 발색된다.

염색방법

<준비물>

견직물 3g×4장, 면직물 3g×1장, 욕비-1:100, 빈랑자 15g, 백반(o.w.f 5%), 황산동(o.w.f 3%), 황산철(o.w.f 2%),

<순서>
  • 1.견직물과 면직물은 전습윤한다.
  • 2.빈랑자는 물 750ml를 붓고 눌어 붙지 않도록 저어가며 용해한다.
    폴리에스테르 망을 이용하여 걸러낸 후 물을 부어 전체 1500ml가 되도록 한다.
  • 3.전습윤한 견직물과 면직물의 물기를 제거하고 30℃의 염액에 넣어 염색을 시작하고 온도를 올려 80℃에서 20분간 염색한다.
    견직물을 먼저 꺼내고 면직물을 90℃ 까지 온도를 올려 5분간 염색을 더 해준다.
  • 4.각 염색물을 가볍게 수세한 후 견직물 1장과 면직물 1장은 원시료로 건조시키고 나머지 견직물 3장과 면직물 1장은 각각 다음의 후처리를 한다.
    ① 물 300ml에 백반(o.w.f 5%)에 온도를 올려가며 10분간 처리 후 수세, 건조
    ② 물 300ml에 황산동(o.w.f 2%)을 온도를 올려가며 10분간 처리 후 수세하고 염액에 5분간 반복처리하여 수세, 건조
    ③ 물 300ml에 황산철(o.w.f 2%)을 상온에서 10분간 처리 후 수세하고 염액에 5분간 반복처리(견직물 1장, 면직물 1장)하여 수세, 건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