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내용의영역으로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본문내용바로가기
메인페이지

천연염색 염재

NATURAL DYEING PRODUCT

갈대 [Common reed, 芦대]

강가나 냇가, 바닷가의 모래땅에 군집을 이루고 사는 여러해살이 풀이다. 줄기는 속이 비어있고 마디가 있으며 키가 보통 3m 정도로 자라지만 토양조건이 좋으면 더 크게 자랄 수 있다. 땅속줄기가 있어서 옆으로 길게 벋어나가며 마디에서 수염뿌리가 난다. 잎은 길이 40~60cm, 폭 2~3cm정도로 가늘고 길며 줄기에 2열로 어긋나기로 달려있고 흔히 한쪽 방향을 향해 밑으로 쳐진다. 잎은 잎새와 잎집, 그리고 그 사이에 있는 잎혀로 되어있다. 민간에서는 갈대의 어린 순을 식용으로 하기도 하며, 한방에서는 갈대의 뿌리를 노근(蘆根), 줄기는 노경(蘆莖), 꽃을 노화(蘆花)라 하고 약재로 사용한다. 우리 조상들은 예부터 갈대를 이용한 생활도구를 많이 만들어서 활용했는데, 이삭(꽃)을 잘라서 빗자루를 만들고, 줄기는 엮어서 햇빛을 가릴 때 사용하는 갈대발로 사용하고, 집안에 비가 새지 않도록 지붕에 이엉으로 사용하였다. 그 외에도 바구니, 밧줄 등을 만드는데 활용하였다. 염색에는 주로 잎이 사용되는데 늘 푸른 잎이어야 겨울에도 잎으로 염색이 가능하다. 색소는 플라보노이드이고 후처리로 구리(동)를 사용하여야 녹색 계통으로 염색할 수 있다.

염색방법

<준비물>

견직물 3g×4장 , 욕비-1:100 갈대잎 36g, 백반(o.w.f 5%), 황산동(o.w.f 3%), 황산철(o.w.f 2%)

<순서>
  • 1.견직물은 전습윤한다.
  • 2.칡 잎은 잘게 자르고 물 600ml를 붓고 비등상태에서 10분간만 추출한다.(오래 끓이지 않도록 특히 주의한다.)
    추출 중 물이 증발하면 도중에 물을 첨가한다.
  • 3.염재를 걸러낸 후 물을 부어 전체 1,200ml가 되도록 한다.
  • 4.전습윤한 견직물의 물기를 제거하고 30℃의 염액에 넣어 염색을 시작하고 온도를 올려 80℃에서 20분간 염색한다.
  • 5.각 염색물을 가볍게 수세한 후 견직물 1장은 원시료로 건조시키고 나머지 견직물 3장은 각각 다음의 후처리 한다.
    ① 물 300ml에 백반(o.w.f 5%)에 온도를 올려가며 10분간 처리 후 수세, 건조
    ② 물 300ml에 황산동(o.w.f 2%)을 온도를 올려가며 10분간 처리 후 수세하고 염액에 5분간 반복처리하여 수세, 건조
    ③ 물 300ml에 황산철(o.w.f 2%)을 상온에서 10분간 처리 후 수세하고 염액에 5분간 반복처리하여 수세, 건조